티스토리 뷰

반응형

 

요즘 아파트들은 동향, 서향으로 짓지 않고 남향과 동향 사이인 남동향, 남향과 서향사이인 남서향으로 짓습니다. 그냥 동향 서향일 때보다 장점이 많은데요. 오늘은 남동향 남서향 아파트의 장단점과 어떤 방향이 더 좋을지 알아보겠습니다.

 

 

남동향 vs 남서향

남동향 아파트를 할지, 남서향 아파트를 할지 고민이 많으실 겁니다. 이 두 가지 방향은 남쪽의 장점을 많이 가져왔는데요. 어떤 특징이 있는지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.

 

지금부터 잘 알아둬야 할 것은 해가 뜨고 지는 방향입니다. 해는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집니다. 해가 어디를 바라보고 있느냐에 따라 일조에 큰 영향을 줍니다.

 

 

 

남동향 아파트 일출

 

 

남동향 아파트

집 내부의 창 중 가장 큰 창인 거실창이 남향과 동향의 사이를 바라보고 있는 아파트입니다.

 

남동향 아파트는 동쪽에서 뜨는 해를 볼 수 있습니다. 즉 아침과 오전에 햇빛이 잘 들어옵니다. 하지만 남쪽으로 좀 틀어져있기 때문에 정오 이후까지도 햇빛이 들어옵니다. 일반적인 동향 아파트는 정오가 넘어가면 해가 서쪽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해가 들어오지 않지만 남동향 아파트는 해가 서쪽으로 넘어간 후 1~2시간 후까지 햇빛이 들어옵니다. 지형,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2시 내외까지 해가 들어온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 

 

비교적 선선한 아침에 햇빛이 잘 들어오고 더운 오후에 해가 안 들어오므로 적정 온도 유지에 적합한 방향입니다. 여름의 냉방 전기세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겨울엔 난방 비용이 조금 더 들어갈 수 있습니다. 하지만 이 모든 것들이 정동향 아파트보다는 좋습니다. 

 

남동향 아파트는 뜨는 해를 볼 수 있어 굳이 해돋이 명소를 찾아가지 않아도 일출을 볼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.

 

 

남서향 아파트

집 내부의 창 가운데 가장 큰 창인 거실창 기준으로 남향과 서향 사이에 위치한 아파트를 남서향 아파트라고 합니다.

 

남서향 아파트는 서쪽으로 지는 해를 볼 수 있습니다. 즉 오후에 해가 잘 들어옵니다. 하지만 정서향 아파트처럼 딱 정오 이후 햇빛이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 남쪽으로 좀 틀어져있기 때문에 정오 전인 11시 정도부터 해가 들어온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 남서향 아파트도 어떤 지역인지, 지형적 특성에 따라서 조금 달라질 수 있지만 정오 1~2시간 전부터 해가 질 때까지 햇빛이 많이 들어오는 방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
 

남서향 아파트는 사람이 활기차게 딱 활동하는 시간에 햇빛이 들어옵니다. 아침잠이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방향입니다. 햇빛이 아침엔 들어오지 않기 때문이죠. 남서향 아파트는 겨울엔 집 안이 따뜻하여 난방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여름엔 오후의 강한 햇빛으로 다소 더울 수 있어 에어컨 전기세 비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.

 

남서향 아파트는 예쁜 노을을 볼 수 있어 노을 명소를 찾아가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.

 

 

 

남동향 남서향 아파트 중 어떤 방향의 아파트가 더 좋을까요? 어떤 방향이 더 좋다.라고 하기보다는 본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선택을 해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. 아침형 인간에게는 남동향 아파트를, 아침잠이 많고 오후에 활동하는 분들을 위해서는 남서향 아파트를 추천드립니다. 

 

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. 감사합니다.

 

 

 

반응형